콘텐츠로 건너뛰기

chatGPT에 따른 애드센스 수익의 변화가 과연 있을까?

최근에 마이크로소프트에서 chatGPT 출시로 인해서 구글에도 큰 변화가 생긴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이는 구글의 직접적인 수익의 감소로 연결될 것인 것을 예측이라도 하는 것인지 구글의 주가가 폭락도 했었죠.

구글의 주가 폭락을 보면서 여러가지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 블로그 역시 애드센스 광고가 붙어 있지만 수익은 그저 한달 우리 웹 호스팅 비용을 충당할 정도밖에 나오지 않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그냥 취미로 글 쓰는 것을 좋아해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지만, 만약에 수익을 위해서 블로그 글을 작성해서 구글에 전송을 하고 있다면 다시 한번 생각해 봐야 할 때가 아닌지 생각이 듭니다.

Bing 검색 시 출처 표시

Microsoft 는 빠르게 검색엔진에 반영을 하였습니다. bing.com 의 검색엔진에 바로 chatGPT의 검색 결과를 넣었으며, 첫 번째 줄에 바로 그 검색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유료 광고 비용을 지출한 광고주의 광고가 먼저 노출되는 것에 비해서(구글의 예),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이런 식으로 chatGPT의 검색 결과를 가장 먼저 보여주는, 심지어 돈을 지출한 광고주보다 먼저 보여주는 아주 실험적이고 도전적인 시도를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출처가 표시되는 Bing.com 검색 결과

이 출처를 얼마나 클릭하냐에 따라서 해당 사이트의 애드센스 광고 수익이 결정되겠지만 확실한 것은 구글에서 보다 빙닷컴에서의 트래픽이 월등히 많아질 것이라는 것입니다. 이는 이번에 chatGPT를 써본 분이라면 누구나 예측이 가능할 것입니다.

구글 트래픽의 감소?

만약에 구글에서 이와 대등한 대항마를 내놓지 않는다면 이는 즉시 구글의 검색 트래픽의 감소로 이어질 것이며, 이것은 애드센스 광고의 수익 감소로 이어질 것입니다.

반론, 결과의 퀄리티?

이에 대해서 반론을 제기할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chatGPT 같은 경우에는 2021년까지의 데이터를 가지고 학습을 해서 적당한 인간의 언어로 조합해서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미래의 예측이나 의견에 대해서 개진을 할 수가 없다는 것이 바로 큰 단점입니다. 그래서 chatGPT를 써보신 분들은 이미 느끼셨겠지만, 결과의 퀄리티가 그다지 만족스럽지 않은 뻔하고 일반적인 결과성 글이 나올 확률이 높다는 것을 많이 깨달으셨을 것입니다.

이것은 곧, 구체적으로 검색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결국에는 구글 검색을 해야 된다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면에서는 트래픽 하락폭이 크지는 않다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확실한 것

하지만 확실한 것은 구글의 트래픽이 줄어들면 줄어들었지, 늘어나지는 않을 것이라는 것 이것입니다. 현재의 chatGPT와 구글에서 앞으로 내놓을 대항마가 무엇인지는 모르겠지만, 결국에는 마이크로소프트에 대항하기 위한 상품이기 때문에 그것이 마이크로소프트의 의 ai 검색엔진에 비해서 딱히 좋을 거라는 기대감이 들지는 않습니다.

약간의 결론

결론을 내리기는 어렵지만, 어느 정도 구글 애드센스 수익의 감소가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의 개인적인 의견이니 미래에는 제 말이 틀렸을 수도 있으니 이 글을 보시는 시점에서 제 의견이 맞지 않았더라도 널리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ㅎㅎ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