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유튜버가 되어볼까 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노하우들 (채널 3개 폐쇄 경험담)

안녕하세요.

저는 이제 3200 명의 구독자를 가진 초보 유튜버입니다. 하지만 저보다 더더욱 초보가 많지 않을까 해서 제 나름대로의 생각을 한번 정리해서 글을 적어봅니다. 저는 지금 돈쭐기 채널 이전에 3개의 채널을 운영을 했다가 갈아엎었습니다. 모두 지속성에서 그것을 유지하는데 있어서 상당한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이 들었습니다.

제가 운영을 했었던 실패했던 채널에 대해서 한번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1. 나스닥 상장사 소개 채널

해외의 주식 분석 전문가는 아니지만 제가 영어 읽기 능력이 남들보다 탁월다고 생각을 하여, 미국 나스닥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수백 개의 회사에 대해서 소개를 하는 채널이었습니다. 이를테면 NVidia,  AMD 같은 기술 회사나 아니면 우리가 생소한 회사들의 소개를 올리는 채널이었습니다. AMD 같은 유명한 회사들은 제가 정보를 제공하기에는 다소 부족했기에 잘 알려지지 않은 미국 회사들을 선정을 해서 약 10분에서 15분 정도로 파워포인트 형식으로 제작을 해서 정보를 제공을 했습니다.

 구독자는 500명 정도 선에서 제가 멈추었습니다. 왜냐하면 제작에 시간이 너무 많이 들었기 때문이죠. 제가 전업 유튜버도 아니고 일을 하면서 해야 했기에, 정보 수집 과 편집 시간이 너무나 오래 걸려서 지속성 측면에서 안되겠다 싶어서 채널을 폐쇄했습니다.

2. ASMR 채널

저는 예전에 취미로 인디밴드에서 음악 제작을 담당한 적이 있었습니다. 코로나 직전까지도 기타를 치며 곡을 작곡하고 녹음하곤 했었죠. 하지만 코로나가 시작되던 2020년 활동을 하지 못하고 저는 ‘음악 생활이 이제 끝났구나’라고 생각하고 영원히 음악계를 떠났습니다. 그리고 코로나가 시작되던 2020년 중반쯤 저는 집에서 글로벌 대상으로 ASMR 채널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집에 있는 콘덴서 마이크와 제 편집 실력을 바탕으로 말이죠. 해외 채널들을 보면, 저도 충분히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몇개의 영상을 만들었습니다.

 ASMR의 특성상 아무도 없고 아주 조용한 장소에서 제작을 해야 되는데, 저희 집은 강아지가 2마리 있고, 남자 아이가 두명이나 있는 시끌벅적한 집이라서 ASMR 제작에 적합하지 않은 환경이다 라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따라서 영상 5~6개 정도 제작을 하고 역시나 채널 폐쇄를 결정하였습니다. 또한 글로벌 타겟으로 영상을 제작하였지만 오히려 더 구독자 모으기가 힘들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 기억엔 구독자 10명도 못 모았던 것 같습니다. 실패 이유는 ‘제작 환경 부적합‘ 이라고 결론을 내리겠습니다.

3. 슈카월드를 표방한 이슈 채널

제 부동산 사무실에 앉아서 여러가지 편집으로 해서 IT 쪽 위주로 설명을 했었는데, 역시나 포기한 것이 준비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린다 라는 것이었습니다. 일과 병행하기에는 거의 불가능 했었죠. 일을 그만둘수도 없었고 말이죠. 지속성에서 자신이 없었습니다. 구독자 700명 선에서 그만두었던 것 같습니다.

4. 부동산 매물 소개 채널

제가 전직 공인중개사이기 때문에 매물 소개하는 채널을 운영을 했었습니다. 4K 60fps 로 촬영하여 공개된 매물들을 유튜브에 소개시키는 것인데 구독자 1000명 선에서 부동산 그만두면서 없앴습니다. 왜냐하면 전화만 엄청오고, 계약 성사가 잘 안되어서 가성비가 떨어져서 접게 되었습니다.

그리고는 몇 달 쉬고,

부동산 사무실을 그만두고 새 채널을 시작한 것이 바로 지금의 돈쭐기입니다.

위의 실패한 3개의 채널에서 공통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지속성
    영상 하나의 폭발적인 파워 보다는 지속성 위주로 채널을 운영하자고 생각을 하여, 제 창업 관련 vlog 형식으로 만들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되면 컨텐츠는 끊임없이 나올테니까요. 중간에 제 생각도 조금 섞고 그렇게 유지하고 있습니다.
  2. 제작의 간편함
    퀄리티 있는 영상이면 좋지만 제작할 형편이 되지 못합니다. 시간이 나지 않는다는 것이죠. 아무리 멋진 영상을 만들더라도 한달에 한개 밖에 못 만든다면, 어려운 채널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촬영을 제외하고 순수 편집 시간을 3시간 이내에 끝낼 수 있는 그런 주제로 가게 되었습니다.
  3. 내용의 일관성
    사실, 일관성 부분에서는 제 채널은 어쩌면 탈락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위탁판매 설명을 할 때 구독자가 1500명까지 갑자기 늘었는데, 제가 폐업을 하면서 다른 업종을 선택을 했기 때문이죠. 하지만, 제 채널은 위탁판매 채널이 아니라 제 창업 및 돈 버는 채널이기 때문에 그에 신경을 쓰지 않고 계속 영상을 업로드 했습니다. 폐업을 결정 했을 때 2~300명 정도는 떨어져 나갔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4. 어그로는 여전히 부족
    절대적으로 중요한 부분입니다. 어쩌면 이것이 1번 항목이라고 봐야 할지도 모릅니다. 썸네일의 자극적인 멘트, 내용은 평범하게 이렇게 유지를 해야 합니다. 저도 지금은 과감하게 어그로를 끌기 위해서 썸네일을 제작하곤 합니다. 어떤 채널은 이런게 있더군요. 썸네일에는 로또 당첨되어서 탕진한 것처럼 써놓고, 영상의 내용은 아껴서 잘 쓰고 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별로 뭐라고 하지도 않고 관심 없습니다. 절대적으로 어그로 중요합니다.

아직 저도 많이 부족하며, 어느 순간 그만둘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측면에서는 계속 앞으로 나아갈 자신은 있습니다.

혹시나 채널을 새로 시작하시려는 분이 계시다면 제가 겪었던 이런 점을 꼭 참고 하셔서 채널을 지속적으로 운영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꼭 드리고 싶은 말씀은,

마음이 급하면 채널 폐쇄로 가게 되어 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