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 기기 리뷰 사이트로 매우 유명한 DPReview 사이트에서 최근에 공지가 올라왔습니다.
그 내용은 바로, 사이트를 조만간 폐쇄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아마도 전세계에서 유일무이하게 방대한 자료를 가지고 있는 대표적인 사이트인데 폐쇄를 한다고 하니 정말 충격이 아닐 수 없습니다.
바로 이런식으로 공지가 띄워져 있습니다.
공지 내용
공지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한 때, 저도 아이들이 어릴 때 사진을 남겨 준다고 DSLR 카메라를 들고 찍어준 때가 있었는데 이렇게 시대가 바뀌다니 세월의 무상함을 느낍니다. 독자 참여로 주로 운영이 되던 사이트였던 것 같은데 사용자가 적어지니 컨텐츠도 부실 등의 문제가 있었나 봅니다.
국내 사이트도 위태
국내에서는 slrclub 이 카메라 분야의 1위 분야를 꽉 잡고 있었던 시대가 있었지만, 시대의 변화를 거스르지는 못했습니다. DSLR에서 미러리스로, 그리고 스마트폰 카메라의 성능 향상으로 미러리스 마저 극소수의 전유물인 것처럼 우리 주변에서는 사용하는 사람들을 잘 보기가 어려운 시대가 되었죠. slrclub의 사진 포럼도 방문자가 적어서 활성화가 예전만큼 되지 않은 모습이었습니다.
카메라 사용자의 급감으로 slrclub 역시 사용자가 직접 참여하는 컨텐츠의 내용이 줄어드니 그에 따라 방문자는 더더욱 줄어드는 악순환이 계속 이어지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카메라 시장의 향방
최근에 갤럭시 S23 출시가 hot했죠. 그것으로 확대 촬영한 사진이나 최신형 아이폰으로 찍은 영상 같은 경우는 일반인의 수준에서는 더할나위 없어 보입니다. 이제는 무거운 카메라를 들고 다니는 것은 일반 사람들에게는 너무나 거추장 스러운 것이고, 앞으로도 일부 유튜버나 소수 취미 사용자들의 전유물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한 때는 나중에 나이 들면 좋은 카메라 들고 사진이나 찍으며 돌아다닐까 생각을 했었는데 그런 시절은 오지 않을 것 같군요.
짧은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